국제도시훈련센터

Notic&News

공지사항

+ 보도자료

Home > 공지사항 > 보도자료

등록일 : 2016-07-27 작성자 : IUTC
"스마트 생태 도시" 국제연수 보도자료(2)
○ 과정명 : “스마트 생태 도시” 국제연수 과정
○ 기 간 : 2016. 4. 26. ~ 5. 4. (8박9일)
○ 인 원 : 총28명
∙ 연수생(27) : 아태지역 10개국, 27명
∙ 자원봉사자(1) : 박준영 (강원국제개발협력센터 인턴)

【춘천=뉴시스】박혜미 기자 = 강원도가 해외 공무원과 의회의원,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사물인터넷(IoT)을 적용한 스마트 생태도시 관련 국제연수 과정을 실시한다.

27일 강원도 국제교류과 국제도시훈련센터(IUTC)에 따르면 이번 '스마트 생태 도시' 국제연수는 유엔 해비타트(UN-HABITAT)와 공동으로 마련됐다.

이번 연수과정은 지난 26일부터 내달 4일까지 이어지며 아태지역 10개국, 중앙 및 지방정부 공무원, 지방의회 의원, 전문가 등 30명이 참가한다.

사물인터넷(IoT)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생태 도시 디자인을 주제로 한 이번 국제연수 과정에서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는 스마트 에너지 그리드 시스템, 수자원 분야에서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워터 그리드 시스템 등 분야별 스마트 그리드 시스템 기술을 소개한다.

또 이같은 기술이 적용된 도내 주요시설인 홍천 친환경 에너지타운과 홍천군 CCTV 통합관제센터, 강릉 저탄소 녹색도시센터 등을 견학한다.

특히 정보통신기술(ICT)을 활용한 자연재해 컨트롤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도내 기업 지오맥스와 한국기후변화대응센터 등 도내 연구소가 직접 연수과정에 참여해 보유 기술과 노하우를 전파한다.



DA 300



더불어 세계적 기업인 시스코(CISCO)에서 국제도시훈련센터를 방문해 환경보호, ICT, 모빌리티, 수자원 및 폐기물 관리, 스마트 가로등 시스템 등 시스코 IoT 시스템의 실제 적용 사례에 대해 해외 연수생 및 도내 기업들과 정보 교류의 시간을 갖는다.

한편 이번 교육과정에는 도내 교류지역인 몽골 튜브도, 인도네시아 족자카르타, 동카자흐스탄 등의 공무원 및 전문가가 참여해 향후 도와의 관련분야 협력사업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.

도 관계자는 "국제도시훈련센터에서 주관하는 다양한 국제연수 과정과 연계해 도내 기업의 기술 및 제품을 해외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소개하는 기회를 마련하고, 향후 연수 참가자들이 자국에 실질적인 실행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을 통해 내실있는 경제교류 모델을 구축할 것"이라고 밝혔다.

fly1225@newsis.com

<저작권자ⓒ '한국언론 뉴스허브' 뉴시스통신사. 무단전재-재배포 금지.>

출처: http://news.joins.com/article/19947518